배기 가스색으로 보는 내 차의 엔진 상태 덧글 0|조회 202,475|2010-11-26 00:00:00
주드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동차 배기가스가 검은색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다. 보통의 일반 자동차들은 특별한 고장이 없다면 무색 투명한 것이 정상이다. 또한 배기가스의 색으로 자동차의 엔진상태를 쉽게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흰색이라면 엔진오일이 함께 연소되는 경우이고, 검은 색이라면 불완전연소가 일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휘발유 엔진 차의 경우 배기 가스의 색은 무색이거나 매우 엷은 자주색이다. 디젤 엔진의 경우도 무색이지만 약간 검은 색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다. 겨울철의 배기 가스는 흰색을 띠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식어있는 배기관을 배기 가스가 지나면서 수증기를 머금게 되는 현상이므로 지극히 정상인 상태이다.
배기 가스의 색상을 확실하게 확인하려면 흰 종이를 이용하면 된다. 이 종이를 배기 가스가 나오는 머플러 아래 놓고 보게되면 배기 가스의 색상을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다.
만약 배기 가스의 색이 흰색이라면 엔진 오일이 함께 연소되고 있는 상황이다. 엔진 오일이 연소실로 들어오는 경우는 헤드 가스켓이 끊어져서 밸브쪽으로 올라가던 엔진 오일이 흘러드는 경우와 피스턴 링이 손상돼서 실린더 벽에 있던 엔진 오일이 함게 연소되는 경우 등으로 추측할 수 있다. 공회전 때는 흰 연기가 나오지 않지만 엔진 회전을 갑자기 높였을 때 흰 연기가 나오는 경우는 헤드 가스켓이 손상됐을 확율이 높다. 만약 공회전일 경우에도 흰 연기가 나오는 경우라면 피스톤 링이 마모됐을 확율이 높다. 만약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수시로 엔진 오일량을 체크하면서 빠른 시간 내에 엔진 수리를 받도록 한다.
만약 배기 가스가 검은 색이라면 엔진에서 불완전 연소가 일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이 경우는 흰 배기 가스가 나오는 경우보다는 원인을 찾기 쉽지 않다. 예상되는 원인은 연료 분사 장치의 이상이나 엔진의 상태를 최적화 시켜주는 엔진제어컴퓨터(ECU)에 정보를 전달해주는 각종 센서의 이상 등으로 꼽아볼 수 있다. 이런 종류의 트러블은 엔진 상태도 정상적이지 못한 상태이므로 서둘러 원인을 찾아야 한다. 시동을 건 직후에 검은 색 배기 가스가 나오지만 이내 정상으로 돌아가는 경우는 시동을 위해 일시적으로 연료 혼합비가 높아진 경우이므로 신경 쓸 필요는 없다.
이외에도 배기 가스가 약간 푸른 색을 띠는 것은 솔벤트나 톨루엔 등 유사 휘발유가 섞인 연료를 넣은 경우에 나타날 수 있다.
수원지점: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평동로79번길 45, B108호. 321호 I TEL : 010.9264.5835 | 사업자번호: 352-88-017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