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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노킹에 데해서.... 덧글 0 | 조회 200,693 | 2011-08-30 00:00:00
관리자  


노킹이란 무엇인가 ?


 


노킹이란 말 그대로 두드리는 소리입니다.


엔진에서 두드리는 소리가 나는 현상을 말하며. 엔진의 회전 속도와 비례하여 소음이


나게 되므로 주행중에 까르륵 하는 소음을 듣게 됩니다.


 


노킹이 발생하는 상황은 ?


 


노킹은 주로 평탄한 길을 주행하면서 변속기가 차량 속도에 최적화 되어 있을 때


언덕길이나 감속후 재 가속시 동일 기어로 주행 하게 되는 상황에 주로 발생합니다.


특히 주행 중 차량의 힘이 운전자의 의도대로 따라 오지 않을 때 운전자는 액셀 페달을


깊이 밟게 되며 이때 정상적인 점화 플러그 연소상태를 제외한


비정상적인 연소인 이상연소(Detonation)과 조기점화(Preignition)의 두가지 형태로


비정상 연소되며 이에 의한 충격파가 엔진 연소실에 발생 부딛히며 발생합니다.


 


노킹이 발생하면 ?


 


우선 까르르 하는 소음으로 차량의 출력이 저하 됨과 동시에 대부분의 운전자는


저단기어로 변속을 하며 차량의 운행을 가볍게 해줍니다. 하지만 일부 초보 운전자나


차량의 전반적인 지식이 부족하신 분들은 엔진의 구조나 작동상태가 원래 이런것이라


생각하며 계속  변속등을 하지 아니하고 주행하면서 이상연소에 의한 엔진의 손상을


가져오게 됩니다.


 


노킹으로 인한 엔진 손상은?


 


노킹은 이상연소의 현상으로 정상적인 점화 타이밍에 가솔린 가스가 연소 되지 아니하고


좀 더 일찍 연소되면서 피스톤의 상승 과정 중에 오히려 엔진의 출력을 방해 하는 쪽으로 주로 발생합니다. 이 이상연소는 곧 바로 심한 충격파와 엔진의 온도 상승으로 이어지며


엔진의 각 기계부위의 심한 기계적 파손 크랙 충격으로 인한 뒤틀림 등이 발생하고


고열로 이어지며 각 부의 열부하를 가하며 국부적인 열점형성으로 인한 소손과 심하면


엔진 실린더 해드와 밸브 그리고 인젝터와 마지막으로 피스톤까지 녹여 버려 결국에는


엔진 파손으로 이어집니다.


 


노킹의 주 원인.


 


1. 카본 등으로 인한 압축압력의 비정상적인 상승


2.혼합비의 희박한 상태의 점화


3.엔진의 과열과 흡입공기의 과열


4.연료의 질에 따른 안티노크성 떨어짐


5.엔진 저속 고 부하시


6.점화시기 불량과 기계적인 불 일치


7.스파크 플러그의 열가 부적응


8.그외 기계적인 변수


9.엔진 센서의 이상


10.소모품 관리 미흡 입니다.


 


노킹 예방책으로는


 


- 정기적인 소모품 유지 관리


- 엔진의 냉각장치 점검


- 점화장치 기본 점검 교환주기 유지


- 양호한 품질의 연료 사용


- 차량 관리 상태


등으로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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